박제사가 밝히는 동물 박제의 진짜 이유 / 스브스뉴스

2021. 02. 06.
56 864 조회수

살아있는 것 처럼 보이는 새,
사실은 죽은 동물의 사체로 만드는 '박제품입니다
이 박제를 전문으로 다루는 '1호 박제사 공무원'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국립생물자원관의 류영남 주무관입니다.
알고 보니 없어서는 안 될 박제사, 그 이야기를 스브스가 들어보았습니다.


✔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다, 스브스뉴스

- 스브스뉴스 링크 -
Facebook : facebook.com/subusunews
Instagram : instagram.com/subusunews/
홈페이지 : news.sbs.co.kr/news/subusuNews.do?plink=GNB&cooper=SBSNEWS

댓글
  • 너무 멋있으시다..!

    박지민박지민3 일 전
  • 소리좀 키우고 자막도 틀렸네

    문준석문준석11 일 전
  • 1:26 보존으로 들리네

    : CHOO: CHOO17 일 전
  • 이번 영상 오타 너무 많네요

    어ᅣᄋ이어ᅣᄋ이18 일 전
  • 1:25 오타났네요 ㅎㅎ 도전하고->보존하고

    LucasLucas18 일 전
  • 박제란 정말 아름다운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은 생명체를 살아있을때의 모습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생각해요

    메론[Melon]메론[Melon]20 일 전
  • 박제는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했는데 덕분에 박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좋은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후드남[Hood boy]후드남[Hood boy]21 일 전
  • 이제 그분들이와서 생명존중을 외치면서 사람이 죽으면 박제시키겠냐며 인터넷에 박제시키겠지...

    홍이홍이22 일 전
  • 드라마나 영화에서 박제를 부도덕한 행위처럼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보니 박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데 부디 이 영상을 통해서 박제의 바람직한 취지와 박제를 하는 이유에 대해 정확하게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박제품 자체가 기록물이 되어 역사적으로, 과학적으로 가치를 가진다는 사실이 널리 퍼져 박제사에 대한 관심과 평가가 높아졌으면 합니다.

    윤호영윤호영22 일 전
  • 죽었으면 박제라도 해야지

    개죽이개죽이23 일 전
  • 1:29 악어박제상태가?

    갈치군단 1호갈치군단 1호23 일 전
  • 혹시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도 아시나요?

    oowgondoowgond23 일 전
  • 성함이 박제사인줄

    Niccolò PaganiniNiccolò Paganini23 일 전
  • 뭔가 무섭다

    김개성김개성23 일 전
  • 여태 까지 박제사라는 걸 살아있는 동물을 무자비하게 죽이고 말려서 하나의 장식품으로 만들려는 인간의 욕망에 가까운 직업이라 생각 하고 있었던 제 자신이 부끄러워지네요... 사고사 아님 스스로 자연스럽게 죽어버린 동물을 가지고 향후 자손 후손 다른 세대에 까지 알리고 또 연구하고 기록하고 빠른 진보로 발전 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스브스 !! 취재 잘했다!!고마워요

    오수진오수진23 일 전
  • 이름이 박제사인줄..

    정소윤정소윤24 일 전
    • 보람상조

      개죽이개죽이23 일 전
  • 보이지않는 곳에서 묵묵히 미래를 위해 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천서경천서경24 일 전
  • 1:53 박제된 동물들이 전시된 이 곳은 어디일까요?

    mikeehosmikeehos24 일 전
    • 아마 낙동강 국립생태계관 인거 같습니다

      박철우박철우13 일 전
  • 생각해보세요. 만약 일제강점기 당시 호랑이 잡이로 호랑이가 멸종됐어요. 근데 박제를 하나도 안했다면 우린 민속그림에 있는 호랑이를 호랑이라고 알고있었을걸요?

    고북희고북희24 일 전
    • 그건 아님

      정준혁정준혁13 일 전
  • 한국에서도 박제사를 인정해주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류영남 박제사님의 작품은 진짜 퀄리티👍🏻

    다희다희24 일 전
  • 문재인도 박제시킬 수 있나요?

    캬다캬다24 일 전
  • 저런 박제 경우는 연구, 보관,기록을 목적으로 하는거네. 설마 여기서도 동물학대 ㅈㄹ하는 사람들은 없겠지?

    나는평범하다나는평범하다24 일 전
  • 인터뷰 오디오 머선 129!?

    조지 클루니조지 클루니24 일 전
  • 살아있는 동물 강제로 박제하는 것만 아니면 됨..

    양곰양곰24 일 전
  • 그거 생각난다 참새가 날아왔는데 거기가 박제하는곳이여서 참새한테 얼마나무서운곳인지 알려줬다고하는거 ???:아조씨 안녕하세연? ???:째...액.....째액.... ???:흐이잌!

    외계인외계인24 일 전
  • 한국 사회특 사람들이 관심없는 직업은 돈을 벌 수없음

    LA_SSLA_SS24 일 전
  • 학창시절 공부안하면 저런거나 하겠지

    지혜로운대통령지혜로운대통령25 일 전
  • 뭔가 박제라는 것이 예전에는 단순히 그 동물 모형을 전시하기 위해 동물을 죽이고 만드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 뉴스를 보니 오히려 죽어가는 생명을 다시 되살리는 작업을 하는 것 처럼 느껴져서 박제라는 것이 뭔가 대단하고, 또 위대한 작업처럼 느껴져요. 미래에는 박제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또 인정받는 직업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민트우동민트우동25 일 전
  • 😠

    张静怡张静怡25 일 전
  • 박제사를 박제하시네

    쇼앯쇼앯25 일 전
  • 1:27 누군가는 "보존"하고

    life Lalalife Lala25 일 전
    • @wind black 보존을 기록으로잘못적은게아니라 도전을 잘못적었구만

      성이름성이름24 일 전
    • 근데 개인적으론 기록이라고 해서 더 와닿는 것 같네요.

      wind blackwind black25 일 전
  • 무심코 지나가다가 우연히 저를 만나신 모든 분들이 아프지 않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학업 취업 연애 재물 건강 모든일이 잘되실겁니다💖 새해엔 다같이 행복해요💖💚💛

    구독하면 원하는일 이루어지는 행운부적구독하면 원하는일 이루어지는 행운부적25 일 전
  • 솔직히 요즘은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일이다 아이들 교육 목적이다 해도 발전하는 기술력을 이용해 AR 전시관을 만드는 방향으로 가야죠.

    냥꾸냥꾸25 일 전
  • 엥 1:43 경 한글자막 왜이래, 박 전 대통령의 업무가 아니라 박제사가 할 업무인뎅..?

    Iliana .ᐟIliana .ᐟ25 일 전
    • ㅋㅋㅋ지금은 수정이 되었지만 제가 봤을때는 한국-ko 자막이 저렇게 됬었슴돠~

      Iliana .ᐟIliana .ᐟ22 일 전
    • 18명 낚기

      be윤리위원회be윤리위원회22 일 전
    • 아씨 깜짝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진아김진아24 일 전
    • 노렷다 ㅋㅋㅋㅋ

      나사빠진히치나사빠진히치24 일 전
    • ?? 제대로 돼있는데?

      a aa a24 일 전
  • 처음에 박제는 사람이 죽이고 만드는 작품이라 생각했는데.. 이 동영상을 보면서 박제는 사람이 죽이고 만드는 작품이 아니라 죽어버린 동물을 되살린것처럼 만든단 걸 알아서 박제는 무작정 죽이는게 아니라는걸 알았다..

    정운정운25 일 전
    • @인생힘들다 감사해요!

      정운정운24 일 전
    • 죽어버린 동물을 되살린다는 표현이 예쁘네요

      인생힘들다인생힘들다24 일 전
  • 누군가는 기억하고 보존하고 지켜간다 멋지다!

    강청호강청호25 일 전
    • @私の愛ミカサ ㅇㅉ

      최철민최철민25 일 전
    • ㅇㅉ

      私の愛ミカサ私の愛ミカサ25 일 전
  • 사진 거리는 사람도 있는데 박제만큼 확실한 표본도 없음

    이수민이수민25 일 전
  • 처음에 빠밤~ 뚜루루루 하고 궁예 브금 나오는줄...

    J YJ Y25 일 전
  • 꼭 필요한 직업인듯 원앙사촌이라는 새가 우리나라 겨울에 자주 오던 종인데 일제시대 이후로 완전히 멸종해버림 그 당시에 딱 두마리 박제 밖에 없어서 우리나라에 표본이 없음 목제표본뿐임 새삼 그 목제표본을 보면서 박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됨

    새싹보리새싹보리25 일 전
  • 박제하는게 그냥 죽은 동물 굳혀서 만든줄 알았는데 속에 내용물을 다 빼서 솜을 넣는거였구나..

    woodwood25 일 전
  • 그래도 죽여서 박제하는게 아닌 자연사나 로드킬로 하늘간 동물이 박제돼서 다행

    토리둥둥torydoong토리둥둥torydoong25 일 전
  • 싸우면 진짜 박제되겠네

    동생이 과자 훔치는걸 봤다.동생이 과자 훔치는걸 봤다.25 일 전
  • 1:36 품종소독 -> 훈증소독

    녹차맛젤리녹차맛젤리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아니요

      이이백이이백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나중에 인간도 박제할듯

    퍼즐퍼즐25 일 전
    • @슈크 인체의 신비전 가면 기등받은 시체 박재된것도 ㅇㅣㅆ음

      알파넷알파넷25 일 전
    • 인체의 신비전 모름?

      AA AAA A25 일 전
  • 조만간 유퀴즈 나올듯

    이대왕이대왕25 일 전
    • @皇国臣民 ㅇㅋ

      김춘배김춘배17 일 전
    • @皇国臣民 프사 에반데진짜

      안녕하세요좋은안녕하세요좋은17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저새끼 또저러네 드림랜드 박제도 못되서 죽은거하고... 저거하고 니하고 차이점이 먼줄알아... 과학 학대 철학관갓다가 맨탈 나간 붕신... 게임 그만해 게임 중독증 걸린 붕신같아

      제내집 뺏어간거.어디잇을까?우리집말고제내집 뺏어간거.어디잇을까?우리집말고23 일 전
    • 대댓꼴 왜이러냐

      _ᄋ_ᄋ25 일 전
    • @皇国臣民 느갭충

      냥꾸냥꾸25 일 전
  • 응원합니다

    SeDowSeDow25 일 전
  • 박제사가 하는박제 연구를 위해 하는 가박제 너희가 넷상에서 욕한거도 박제

    뭐뭐뭐뭐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페미가 있어도 왜 나한테 지랄이징

      뭐뭐뭐뭐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재밌냐

      뭐뭐뭐뭐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전국에 있는 학교에다가 교육차원으로 전시해 놓으면 좋을 듯합니다.

    퍼니셔퍼니셔25 일 전
  • 동물은 불쌍하고 박제를 해야하는 이유가 너무 맞는말이라.. 닥치고 가야겠다..머리아픔..ㅜㅠ

    푸른하늘푸른하늘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괘미 언냐들한테 가서 하셈

      니야니야23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무능한 정치인들도...

    CitadelCitadel25 일 전
  • 제 댓글도 박제해주세요

    묵은실잠자리묵은실잠자리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내 댓글 박제좀

    우한폐렴우한폐렴25 일 전
    • 내폰에 박제

      이찬선이찬선25 일 전
  • 죽은 동물들을 꼭 박제 해야하냐, 이유가 궁금하다 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께. 우리나라에서 완전히 멸종된 서호납줄갱이 라는 물고기 종이 있습니다. 그 물고기가 현재 미국 시카고 필드자연사박물관 에만 표본으로 남아있습니다. 만약 그 표본 하나라도 만들어 놓지 않았다면 영영 이 세상에 그 물고기가 있었다 라는 기록 말고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겠죠? 또, 전시만을 목적으로 하는 박제 외에도 이 영상에 나왔듯 연구를 위해 박제되는 동물들도 많습니다. 또한 박제를 하기 위해 동물을 죽이지 않고, 이미 자연사 등등의 이유로 인해 죽은 동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동물학대로 볼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댓글창에서 싸우지 말아요...

    바부돼징바부돼징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넘 갑툭튄데 맞는말이라 할 말이 읎네

      -스앵님-스앵님19 일 전
    • 고양이는 유해조수입니다

      송은호송은호22 일 전
    • @녜디니 언니가 좋은 혜리니シ 중성화를 안 시키는 사람들이 월등히 많으니 문제죠 당장 도시 생태계 조금만 둘러봐도 비둘기조롱이 같은 맹금류들이 길고양이한테 습격당해 죽는 사례가 비일비제합니다

      이도윤이도윤23 일 전
    • @이수민 중성화를 못하게 한다고요?저도 작년에 캣맘으로 활동했지만 중성화를 해야 됄텐데..

      녜디니 언니가 좋은 혜리니シ녜디니 언니가 좋은 혜리니シ23 일 전
    • 와 욱일기 프사에 닉네임 황국신민...어그로 미쳤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2gxnhkk2gxnhk24 일 전
  • 국회의원,대통령 월급 그만 올리고 저런사람들 월급이나 올려라

    파파파파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필승 댓글에 그라우스 제국을 홍보 안한다고 들었습니다만...

      알보칠칠알보칠칠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공무원이잖아;

      ᄋᄋᄋᄋ25 일 전
  • ?

    느그승우느그승우25 일 전
  • 굉장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들이 많지만 한국은 의사, 변호사 등등의 소수의 직업만 인정해주는게 안타까운 현실....

    다음생엔돌로다음생엔돌로25 일 전
    • 1차생산직 분들도 인정을 못받고있죠 ㅠ

      만둣속아이만둣속아이22 일 전
    • @TH W 제발 공부말고 다른거에라도 미친듯이 집중이라도 해보고 이런말하는 거였으면... 꼭 뭐할지도 딱히 모르겠는데 공부는 지지리도 하기싫고 편하게 돈벌고 싶은 애들이 이런말 하지. 난 공부가 적성에 안맞다고 우리나라가 문제라고 ㅋㅋㅋ어떤분야의일도 학문과 성실함이 베이스가 안되면 다 무너지는 법이다. 스포츠나 예술분야처럼 재능이 더 중요한 특별한 분야 외에는! 저 직업도 끊임없이 공부하는 직업이라고 ..공부안해서 덜 조명 받는다고 착각하지마

      뉴민뉴민24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참나 ㅋㅋㅋ

      그대여안녕하신가그대여안녕하신가25 일 전
    • 집그남집그남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박제사는 죽어 오는 동물들 보면 얼마나 마음 아프고 안타까울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할 것 같은데, 박제사는 국내외 멸종종이 느는 중으로 이렇게나마 사고사 동물들 박제와 과학연구 빠른 발전과 후학 양성 가능한 직업이고 이후 다른 세대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eil metropolisheil metropolis25 일 전
    • 드립아냐??

      김진아김진아24 일 전
    • @대천사는미카엘 미태식이 돌아왔구나!

      Leopold GodowskyLeopold Godowsky25 일 전
    • @대천사는미카엘 30대 남성 미카엘 돌아왔구나!

      이민우이민우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이런 댓글 보고도 한국남성들은 부끄러운 줄 모르고 자신을 만나주지 않는 페미와 여성들을 향해 분노와 증오를 불태우겠지요. 그것이 한국남성이니까.

      대천사는미카엘대천사는미카엘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okay

    한진성한진성25 일 전
  • 1:28 박제

    김주영김주영25 일 전
  • 이게 대한민국의 현실이지 아무리 노력하고 뛰어나도 평가받을수 없다는게ㅠㅠ

    ᄒᄋᄒᄋ25 일 전
    • 뭐 세계일주라도 해봄? 뭐만하면 대한민국으로 일반화하네

      2 12 122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Idle Python ㄹㅇㅋㅋㅋㅋ 대한민국의 현실이 아니라 한국인의 남탓임

      Guma GoGuma Go25 일 전
    • @TH W 그게 우리나라만 그럴것같냐? 만국공통임

      까마귀까마귀25 일 전
    • @까마귀 현실이지 정치하는놈들이나 공부하는놈들 봐 뭘하든 결과안좋은거나오면 사람들이 거품물고 욕하잖아

      TH WTH W25 일 전
  • 정말 박제해버리네

    동그라미O동그라미O25 일 전
  • 동물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인간은 유튜브에 영원히 박제당하지

    할일없는놈할일없는놈25 일 전
  • 꼭 좋은일에만 사용하면 좋겠네요~

    불고기버거불고기버거25 일 전
  • 여러분 저게 중국과 일본이 새들을 엄청 잡았기 때문에 발생한겁니다 그니까 중국과 일본을 욕ㅎ

    I Don't ReadI Don't Read25 일 전
    • @I Don't Read 그라우스가 ㅋㅋ

      사람사람24 일 전
    • @사람 너가?

      I Don't ReadI Don't Read24 일 전
    • ㅋㅋ 개소리

      사람사람24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ㄴㄴ길고양이들이 새 ㅈㄴ잡아서 그럼

      까마귀까마귀25 일 전
  • 저건 금손도 아니고 다이아손도 아니고 신의 손인가?

    I Don't ReadI Don't Read25 일 전
    • @냥냥이경기도 광주 안거주 선택이아니라 선탠받으셔서 님손은 까망손임

      오렌지오렌지16 일 전
    • @퍼즐 ㅇㄴ ㅋㅋㅋㅋㅋ

      오렌지오렌지16 일 전
    • 내손인데...

      냥냥이경기도 광주 안거주냥냥이경기도 광주 안거주25 일 전
    • 갓핸드!!!

      산이산이25 일 전
    • ㅇㅈ

      주재남주재남25 일 전
  • 죽어서도 인간들한테 가죽 뜯겨서 박제 당하는 불쌍한 동물들...

    뚱뚱한포말이뚱뚱한포말이25 일 전
    • 넌 그냥 채식만 해라

      김철수김철수25 일 전
    • 님 그럼 살쾡이가 멸종했다고 칩시다. 그럼 그 동물이 있었다는것만 남게됩니다. 그럼 님은 살쾡이를 책에서밖에 못 보겠죠 공룡처럼 그리고 그걸 연구하지 못합니다. 물총새에서 기차라는 발명품을 만들고 독수리에서 비행기를 만들었죠 그럼 그 동물의 특성으로 발명품을 못 만들어요 기술발전이 늦어지겠죠? 그리고 그 모습을 보여서 학습 시키는게 학습력이 올라갑니다. 박제된 동물의 DNA에서 새로운 생물학적 연구가치가 생길 수도 있고요 뭐 잔인 해보이겠지만 미래에 도움 되는거고 물총새나 독수리 연구 안했다면 기차나 비행기 같은거 안 나와요 그래서 님 걸어서 해외도 가야하고 배,기차,자동차,비행기 등등 다 동물에서 따온겁니다.

      안녕안녕25 일 전
    • 의미가 그 뜻이 아닌거 같은뎈ㅋㅋㅋ

      I Don't ReadI Don't Read25 일 전
  • 저런 사람들이 없었으면 박물관이 살아있다가 되는건가

    I Don't ReadI Don't Read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ㅎㄷㄷ

    Bi .83Bi .8325 일 전
  • 우리의 진정한 흑역사가 박제된곳은 싸o월드지...

    서훈서훈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말만하지말고 좀 세워보셈;;

      블링크블링크11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빨리 세우기나 하쇼.

      네버랜드 입주민네버랜드 입주민24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2top:틱톡

      이찬선이찬선25 일 전
    • 다행히 안씀

      대천사는우리엘대천사는우리엘25 일 전
  • ??: 유튜브에도 박제사가 있다

    뀨르툰 - kkule toon뀨르툰 - kkule toon25 일 전
    • @비둘기스탭 컨셉인가

      오월캔디오월캔디1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 한남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까??

      비둘기스탭비둘기스탭25 일 전
    •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희망 ㅇㅈㄹ 게임 너무 많이 한듯 ㅋㅋ

      연어연어25 일 전
    • 여러분, 지금 이 나라가 희망이 있습니까?? 페미들이 점령한 이 나라를 다시 고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까?? 고칠수 없습니다 그라우스 제국의 건국을 꼭 이루겠습니다

      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그라우스 제국공식채널 Grous Empire25 일 전
    • 인정 합니닼ㅋㅋ 악플 다면 바로 박제 ㅋㅋ

      챌찌챌찌25 일 전
  • 인터넷에서 너희가 디씨짓 하는것도 다 박제된다 기억해라

    suq yusuq yu25 일 전
    • @皇国臣民 넌 어떻게 박제하냐..

      5pp 05pp 03 일 전
    • @오렌지 타이완 넘버원은 디씨 아니더라도 외칠 수 있지 않나요?

      Tibe†'s freedom天安门 6.4 民主主义 法轮功Tibe†'s freedom天安门 6.4 民主主义 法轮功16 일 전
    • 디씨인 구별법 1. 문장에 '게이' 가 들어가면 디씨인 2. 정치인 비하성 단어 말하면 디씨인 ( 굳이 말하기는 그럼..) 3. 말 끝에 '노' 붙이면 디씨인 4. '타이완 넘버원' 외치면 디씨인 전에 어떤 디코방에서 처음 디씨인을 만났는데 그 애를 두고두고 본 결과임

      오렌지오렌지16 일 전
    • @皇国臣民 게이야.....

      니야니야23 일 전
    • @皇国臣民 얘는 보니까 역갤에서 온 게이구나

      Tibe†'s freedom天安门 6.4 民主主义 法轮功Tibe†'s freedom天安门 6.4 民主主义 法轮功23 일 전
KOworld